이 전 블로그에서는 긍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긍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쁨
행복과 환희는 인간이 느끼는 매우 기본적인 긍정적 감정이다. 행복과 환희는 원하고자 하는 목표가 달성되거나 달성되는 과정이라고 생각될 때 느끼는 감정이다.
따라서 이런 긍정적인 감정은 인간관계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여러 상황 속에서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애를 하던 사람이 좋아하는 이성으로부터 사랑고백을 받았을 때는 행복감을 넘어 환희와 기쁨을 느낀다. 부모님, 직장상사, 선생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고 칭찬받을 때 우리는 기쁨과 행복을 느낀다. 후배로부터 진정한 존경과 칭송을 들었을 때 우리는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기쁨, 환희, 행복감 등의 긍정
적인 감정은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며 사람들은 이런 긍정적 감정을 느끼려고 노력한다. 만족스러운 대인관계에서 한 가지 기준은 이러한 긍정적 감정을 많이 체험하는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대체적으로, 행복감은 환희에 비교해서 더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사건에 대한 지속적인 긍정적 감정이다. 반면 환희는 행복감에 보다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서 격렬하게 느끼는 강한 감정을 뜻한다. 이 밖에도 대인관계에서 체험되는 긍정적 감정은 기쁨, 축복감, 황홀함, 신남, 만족감, 안락감, 유쾌함 등의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며 감정의 강도와 내용 그리고 체험되는 연결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행복감과 환희로 대표되는 대인관계의 긍정적 감정은 인간관계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성취되었거나 성취되어 간다고 생각될 때 느끼게 되는 감정이다.
기쁨의 감정을 느끼면 얼굴표정이 웃는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뛸 듯이 기쁘다. '라는 말이 있듯 대체적으로 몸동작이 많아지고 노래를 부르는 등 의 외현적 행동이 많아한다. 자기의 확장감과 팽창감을 느끼게 되고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사고가 증진된다. 또한 불안과 죄책감을 잊게 되고 이런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낀다. 타인에 대해서도 관대해지고 이타적 행동이 많아진다.
자기긍지감
자기긍지감은 본인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될 때 체험되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이 감정은 인간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타인에 의한 인정과 평가가 자기 평가의 중요한 기초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경험이 되고 강화되는 경우가 있다. 타인에 의해서 자신의 업적, 성취, 신분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정을 받을 때,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감이 증가되고 자기 긍지감이 느껴진다. 예를 들어,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은 참 훌륭한 일을 했다. 당신의 업적에 대해서 격찬을 보낸다. 당신은 참으로 대단하다는 반응을 보일 때, 자기 자신도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나는 훌륭하고 유능한 사람이다."라는 생각과 더불어 스스로를 대견하고 뿌듯한 기분이 든다. 이런 자기 긍지감은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과 존중감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감, 승리감, 성취감, 팽창감, 확장감 등의 여러 감정이 동반된다.
이러한 자기 긍지감은 행복감의 한 요소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나 굳이 구분한 다면, 행복감은 인간관계 및 삶의 전반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서 느껴지는 감정인 반면, 자기 긍지감은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서 느껴지는 감정이다. 즉, 행 복감은 삶의 전반에 대한 느낌인 반면, 자기 긍지감은 자기에 대한 감정이다. 자기 긍지감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속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받게 되고 또한 자기 스스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내리게 될 때 느껴지는 자신에 대한 가치감과 존중감을 의미한다.
자기 가치의 평가는 크게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기준은 자신의 성취와 업적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 평가이다. 자신의 학업적 또는 직업적 성취에 대해서 스스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될 때 자기 가치감을 느낀다. 자기 가치를 평가하는 두 번째 기준은 다른 사람들이 나타내는 애정과 인정이다. 다른 사람이 보내는 애정과 호의는 자신이 그들에게 가치 있는 대상이라는 생각을 하고 스스로도 가치 있는 대상이다라는 평가를 하게 되는 것이다.
자기 긍지감을 느끼는 사람은 타인에게 자신 있고 자기주장적이며 행동이 당당하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 긍지감이 과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자아도취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자기 과시적인 행동을 하면 흔히 거만한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아낀다. 이런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성취나 능력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다른 사람에 의한 칭찬과 긍정적 평가를 축소해 받아들인다. 따라서 자기 긍지감을 느끼지 못하고 자기에 대한 불만감과 열등감을 느낀다.
사랑과 애정
사랑과 애정은 타인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다. 이러한 감정은 그 강도나 대상 및 맥락에 따라 호감, 친밀감, 우정, 애정 등의 여러 용어로 표현된다.
누군가에게 사랑과 애정을 느끼면, 그 사람에 대해서 호의적인 관심과 친밀한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상대방에 대해 보고 싶고 그리운 마음이 생기고 도움을 요청받을 때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획기적인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이런 감정은 상대방과의 관계의 수준에 단계에 따라 변화한다. 초기 단계에서는 상대방에 대해서 호감을 느끼고, 관계가 지속되면 좋아함과 친밀감을 느끼게 되며, 관계가 더욱 심화되면 사랑을 느낀다. 사랑의 감정은 여러 모습으로 경험될 수 있으며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 대상과 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안도감
안도감은 중요한 긍정적 정서체험으로 인식되고 있다. 안도감은 고통스러운 상황이 없어졌거나 보다 긍정적인 상태로 변했다는 인식에 의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안도감을 느끼면 근육긴장이 이완되고 주변에 대한 경계를 풀게 되며 편안감을 동반하게 된다.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불안을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갈등과 불안이 해소될 때 느끼는 긍정적 감정이 바로 안도감이다. 즉, 부정적 감정이 없어질 때 비교적으로 느껴지는 긍정적 감정이 바로 안도감이다. 이러한 안도감이 느껴지면 불안감, 죄책감, 긴장, 우울감과 같은 부정적 감정으로부터의 해방감이 동반된다.
'인간관계의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관계-우정 (0) | 2024.03.27 |
---|---|
부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0) | 2024.03.25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0) | 2024.03.19 |
다양한 인간관계의 분류 (0) | 2024.03.18 |
인간관계의 심리학 (0) | 2024.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