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의 심리학

형제자매관계의 주요한 갈등요인

by 굿마이월드 2024. 4. 14.

형제자매관계는 인생에서 가장 가깝고 지속적인 인간관계이다. 그러나 형제자매 사이에는 숨어 있는 여러 가지 갈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갈등이 잘 해결되지 못하면 가장 가깝고 협동적인 형제자매관계가 가장 적대적이고 서운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한 형제마재 관계의 갈등요인을 살펴보겠다.

형제자매관계의 주요한 갈등요인
형제자매관계의 주요한 갈등원인

 

형제간 경쟁

형제자매관계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은 형제사이의 경쟁이다. 형제자매관계에서는 경쟁적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부모의 경제적 또는 심리적 지원을 받는 과정에서 형제자매는 경쟁적인 관계가 될 수밖에 없다. 어려서부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모든 자녀에게 동등하기는 어렵다. 또한, 첫째 자녀는 부모의 관심을 독점하다가 동생이 태어나면 부모의 관심을 빼앗겼다고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동생을 경쟁상대로 생각하고 미움과 질투심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평가하고 비교하게 된다. 어떤 형제자매의 뛰어남은 상대적으로 나의 열등함을 뜻한다. 다른 형제자매가 부모의 애정을 독점하면 그것은 내가 받을 부모의 사랑을 잃는 것이다. 따라서 형제자매는 서로 비교하며 우열의식과 질투심을 느끼게 된다. 형제자매관계가 이러한 경쟁적 요소 때문에 가장 위협적이고 불편관 관계로 느껴질 수 있는 것이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차별적 애정

부모의 입장에서 모든 자녀가 사랑스럽고 동등하게 사랑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여러 자녀 중에는 성격, 외모, 행동, 성정 등에 있어서 차이가 나므로 자연스럽게 관심과 사랑이 비교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남아선호사상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부모들이 아들에게 더 많은 기대와 관심을 보이고 드러나게 편애를 하기도 한다. 이런 가족 속에서 딸들은 부모로부터 상대적으로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게 되어 되어 마음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다. 어린아이에게 있어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은 거의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얻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싸움이 생겨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형제자매는 서로에 대해 질투, 열등의식, 우월의식을 느낀다. 가장 가까워야 할 형제자매관계가 가장 적대적이고 불편한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다. 

 

성격 및 능력의 차이

같은 부모로부터 태어난 형제마재 사이에도 능력과 성격에도 차이를 보인다. 흔히 형제간 성격 차이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나지만, 형제순서가 이러한 차이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출생서열에 따라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형제간 출생순서에 따라 가정 내에게 기대되는 역할도 달라진다. 오빠나 언니는 동생을 보살피고 안내하는 역할이 주어지지만, 동생은 오빠나 언니를 잘 따르고 존중하는 역할이 주어진다. 이렇듯, 형제자매의 성격과 역할차이가 갈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예민한 언니의 물건을 사용하다가 망가뜨리게 하는 동생을 용서하기 어렵다. 사교성이 좋아 이성친구가 많은 여동생의 행동이 보수적인 오빠의 눈에는 걱정스럽고 거슬린다. 따라서 이 경우 오빠나 누나는 동생의 행동을 규제하게 되고 동생은 반발하여 갈등이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형제자매 사이에는 소질이나 능력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학교성적이나 예체능 능력에 있어서 서로 다르다. 따라서 형제자매 사이에서 비교를 통해 월등감이나 우월감이 발생된다. 예를 들면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 오빠로 인해 열등한 존재로 인식되는 동생, 피아노 콩쿠르에서 많은 상을 타오는 동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무력감을 느낀다. 이렇게 성격과 능력이 다른 자녀에게 부모가 차별적인 관심을 보이게 되면 형제자매 사이의 갈등은 더욱 발전하게 된다. 

 

역할기대의 차이

형제 사이의 순서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도 달라진다. 오빠나 언니는 동생을 보살피고 동생은 오빠나 언니를 따르게 되는 순종적인 역할이 주어진다. 형제자매는 가정 안에서 각자의 역할에 대한 스스로의 기대를 가지게 된다. 가족의 대소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오빠가 무관심하거나 방관할 때 동생은 오빠에게 불만을 갖게 된다. 때로는 언니가 가족의 문제를 지나치게 간섭하고 동생들의 의견을 무시할 때 불만을 갖는 동생도 있다. 그러나 오빠나 언니의 입자아에서는 그들의 결정에 복종하지 않고 반항하는 동생이 답답하고 야속하게 생각될 수 있다. 이렇듯 형제자매의 순서에 따른 역할기대와 수행의 차이에서 갈등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경제적 이해관계

형제자매 사이에는 미묘한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다. 부모로부터 용돈이나 학원비를 받게 될 때 형제자매 차이를 보이게 된다. 부모입장에서는 제한된 자녀 양육비가 한 자녀에게 쏠리게 되면 또 다른 자녀에게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줄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자녀들이 자라면서 용동이나 학원비, 유산, 결혼비용 등에 있어서 공정한 분배가 안될 경우 형제자매 사이에서 큰 갈등이 생길 수 있다. 형제순서에 따라서 분배되는 크기의 대한 생각이 다를 수 있다. 장남은 자신의 큰 역할에 비해 많은 재산을 기대하고 다른 형제자매는 동등한 분배를 기대한다면 갈등이 생기게 된다.

 

부모 간 갈등 및 가족 간 불화

부모의 불화는 형제자매의 불화로 확대될 수 있다. 가정불화를 일으키는 부모 각자의 책임에 대해서 자녀들의 생각이 다 다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정불화의 원인인 부모에 대한 태도와 해결방법 등에 있어서 형제자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를 수 있다.  또한 부모 각각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도 형제자매 간에는 다르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 때문에 형제자매는 엄마 편과 아빠 편으로 나뉘어 대립할 수 있다. 이렇게 부모의 격한 대립은 형제자매의 대립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인갈등 해결하기  (1) 2024.04.21
성숙한 인간관계  (0) 2024.04.20
형제자매관계의 특성  (0) 2024.04.11
부모자녀관계의 주요한 갈등요인  (0) 2024.04.10
부모자녀관계  (0) 2024.04.08